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호르몬 변화로 인해 사춘기 경험
신체에 관심 가지면서 수줍음과 불안감 증가 자신감 감소
발달이 지나치게 느리거나 빠른 경우 부정적 신체상->부정적 자아상

인지적 발달
형식적 조작능력 발달 : 추상적 사고, 가능성의 세계에 관심
이상주의적 사고, 자기 자신에게 몰입하여 객관성x
자기중심적 인지왜곡 : 자기중심적 사고로 현실 제대로 파악x
개인적 우화 : 자신이 독특한 존재이며 자신이 경험하는 것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믿음. 외로움, 고립감
상상 속 관중 : 과장된 자의식으로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 수치심, 죄책감
자신의 외모와 실수에 민감하고 자기비판정

정체감 형성 vs 역활혼돈 시기(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

부모와 청소년 모두 서로에게 이중성 가짐
부모 역시 갱년기의 호르몬 변화로 정서적 혼란

정신분석학적 접근
정신역동 : 미해결된 갈등이 평생을 걸쳐 행동, 인지,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방어기제
억압 :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운 기억을 의식하지 않음
부정 : 현실에서 일어난 외상적 사건을 받아들이지 않음
투사 : 인정할 수 없는 사고, 충동을 다른 사람에게 귀인
반동형성 : 내면의 충동을 정반대로 표현
전위 : 성적, 공격적 충동을 덜 위험한 대상에게 전사

정신분석학적 상담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자기통제력 발달
무의식적 갈등 의식으로 드러내는 원칙 : 집중을 방해하는 외적 자극, 내적 자극 최소화
의식적 계획을 줄임 - 의식화하지 않으려는 개인적인 저항을 줄임

인간중심적 접근
근본개념
실현가능성, 지금 여기, 과거보다 현재

인간중심적 상담
진정한 자아와 가능성에 집중하지 못하고 외적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임으로 부적응적 반응 발생
타자의 판단이나 무시 없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음
 
상담의 기본태도
- 진정성: 상담가는 내담자에게 진실하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함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아무 조건 없이 내담자의 사고, 감정, 신념, 한 인간으로서 가치를 존중함
- 감정이입: 내담자의 입장에 서서 내담자의 경험을 정확히 이해하고 소통함

행동주의적 접근
기본개념
관찰가능한 행동변화에 관심
부적응적인 반응이나 행동도 학습의 겨로가
학습은 환경이 주는 자극과 인간의 반응으로 연합
강화, 처벌, 모델링 등

행동주의적 상담
체계적 둔감화
일종의 잘못 학습된 자극과 반응(특히, 정서반응)의 고리를 끊는 절차 중 하나.
•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
• 학습된 불안 및 공포를 감소시키는데 널리 활용함(예, 고소공포증, 시험불안, 대인공포증 등)
• 학습된 부정적인 반응(예: 불안)과 상반되는 반응인 이완상태를 활용함
• 이완상태에서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낮은 수준부터 제시하여 점차 높은 수준에 이르는 절차

사회학습이론
직접 강화를 받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행동과 결과를 봄으로써 학습
주의집중->파지->재생->동기화
자아효능감 : 특정 행동이나 영역에서 학습자의 수행능력에 대한 믿음

인지주의적 접근
개념
행동의 문제는 부정적 사고와 비합리적 신념에 기반
자동적 사고 : 어떤 일을 접할 때 자동으로 떠오르는 생각
인지적 오류 : 현실을 왜곡하여 받아들임. 과잉일반화, 비합리적 신념

주요 인지주의적 접근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사고-정서-행동 종합적 치료
ABCED모형
A : 선행사건
B : 비합리적 신념
C : 심리적 문제
D : 논박
E : 효과
B : 합리적 신념
C : 정상적 심리효과

학업관련 상담

학업관련 문제유형
시험불안, 공부 자체에 대한 회의, 집중력부족, 성적 저하로 인한 스트레스, 공부방법 문제, 공부에 대한 반감, 노력해도 성적이 안오름, 능력부족, 공부습관 미형성, 성적에 대한 집착, 성적으로 인한 관계에서의 문제

학업문제에서의 특징
형태, 원인이 다양(지적 능력, 동기, 환경 등)
학업문제는 개인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줌

학업부진의 정의
일반적 정의 : 개인이 특정한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하는 상황
공식적 정의 : 학업성취 수준이 학생의 잠재적 능력에 미치지 못하고 능력-성취 편차가 현저하게 큼
* 학습장애 : 특수교육의 대상.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련없이 언어 및 산수 학습능력에 현저히 어려움
* 학습지진 : 지적능력 저하로 학업수준이 뒤떨어짐

학습부진의 특징
진단명이 아니며 주관적 판단 개입(학습장애는 진단명)
여러 원인들의 지속적 결과적 증상
개별 학생들의 잠재력 발휘를 방해하는 요인을 찾는 것이 중요

학업부진의 원인
가정환경(물리적, 심리적 환경)
인지적 투입행동 : 지적능력, 학습전략
정의적 투입행동 :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업스트레스 및 불안

능력요인
지능
일반적으로 학습능력의 15~36%정도에 개입하는 것으로 설명됨

기초학습능력
학업성취 전반에 영향 미침
표준화된 학업성취도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기초학력진단검사로 측정
일반적인 학교 성적으로는 측정 힘듬

선수지식
학교급이 달라지면서 성적이 점차로 하락하는 학생. 기초학업능력이 문제 없을 경우, 일부 과목에서만 곤란을 겪는 경우 과목별 선수학습수준 의심 가능

적성
일반적인 혹은 특수한 지식이니가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개인의 잠재력

인지성향
외부로부터 들어온 정보를 부호화하고 저장, 인출하는 인지적 과정에서의 개인차
인지성향에 따라 맞는 학습정략 필요
'장의존적 인지양식', '장독립적 인지양식'
장의존적 : 협동적 상황, 정해진 형식이나 구조를 따르는 상황에서 효과
장독립적 : 스스로 선택하고 추론하고 추진하는 상황에서 효과

인지적 요인
학습동기
동기가 높은 학생 : 적극적 학습전략
동기가 낮은 학생 : 비효율적 학습전략

기대지각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학업 기대
부모의 기대가 높을수록 학업의 스트레스와 불안 높고 학업적 효능감 낮음

비합리적 신념

정서적 요인
우울 : 지속적 실패로 인한 무력감
불안 : 시험에 대한 부정적 경험, 학업에 대한 효능감 낮을 경우
걱정 및 학업 스트레스 : 성취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

행동적 요인
학습전략
공부시간

환경적 요인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학업상담

정의
개인이 무엇인가를 배우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해결하여 유능한 학
습자가 되도록 조력하는 과정(이재규, 2013)
① 학생이 학습과 관련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움
②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도록 도움
③ 자신의 원함을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사고, 행동, 전략을 배우도록 도움
④ 학습의 과정에서 경험하는 좌절을 의연하게 대처하도록 도움

절차
상담관계 형성과 상담구조화

① 상담관계 형성 : 동맹관계 형성
• 학생에 대한 공감적 이해
- 오랜 실패로 인한 좌절감, 불안, 수치심, 분노감의 부정적인 감정
- 부모나 교사와의 갈등
- 상담이나 상담가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과 비자발성
• 부모에 대한 공감적 이해
- 지나친 책임감으로 인한 부모의 좌절감, 분노, 수치심 등에 공감
- 2 -

② 상담구조화
• 상담에 대한 구조화 : 상담시간, 빈도, 총 상담 횟수, 연락방법, 상담비용에 관한 지침
• 상담관계에 대한 구조화 :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 관계의 성격에 대한 지침
• 비밀보장에 대한 구조화 : 내담자가 내용을 제 3자에게 알리지 않는 다는 원칙과 예외사항

2.2.2. 학습문제의 진단
① 초기면접
• 상담관계 형성과 상담구조화
• 내담자의 진단과 평가
- 호소 문제를 기반으로 학습문제의 원인을 평가함
- 질문법, 관찰법, 심리검사, 관련하여 수집 가능한 자료(예: 성적) 등을 통해 평가함

학습문제 원인 평가의 세 영역
학습자 평가 : 신체, 인지, 정서
신체 : 감각기관의 결함, 신체적 질병
인지 : 일반적인 지적능력, 학습전략 이해와 활용
정서 : 동기, 불안, 자아개념, 정신건강

가족평가, 환경 및 문화적 맥락 평가

② 검사선정
• 현재 문제에 대한 가설을 지지하거나 기각하는 근거가 됨
- 예: 어릴 때부터 성적이 낮았음 -> 지능의 문제, 가정교육환경의 부적절성 등

인지적 영역의 주요 검사 목록
한국웩슬러아동지능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자기조절학습검사 등

정서적 영역의 주요 검사
MMPI-A, JTCI(청소년 기질 및 성격검사), 학습흥미검사, 아동용 귀인양식검사, 시험불안도 측정, 투사검사 등

2.2.3. 상담목표 설정
• 학업성취도의 향상뿐만 아니라 학습문제의 원인인 정서, 심리, 환경적 문제 해소도 목표로서 가능함
- 예: 학습 습관 기르기, 학습동기향성, 시험불안 극복 등
• 목표는 결과(예: 성적향상)중심적인 형태보다는 과정중심적인 형태로 설정
- 예: 성적향상 ⇒ 중간고사까지 시간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 상담에 대한 부모와 자녀의 기대를 파악하고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로 조정함
• 변화 가능한 형태의 목표로
- 예: “집중력이 생겼으면 좋겠다” ⇒ “한번 책상에 앉으면 30분은 앉아 있겠다”
•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달성 가능한 목표로
- 예: “공부에 대한 자신감 상승” ⇒ “현재 자신감 정도 10점 만점에서 몇 점까지 올리겠다”
• 부모와 자녀가 스스로 실천 가능한 형태로
- 예: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 ⇒ “잔소리로 느끼지 않도록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자제하
고 약속한 시간을 잘 지키도록 격려하겠다”

2.2.4. 개입전략 설정 및 개입
• 부모를 통한 개입
- 부모와 자녀의 입장, 생각, 기대를 충분히 이해함
- 상대방을 공감하는 훈련: 효과적인 의사소통기법과 시범
- 서로에게 기대하는 바를 구체화함 : 기대하는 바를 목록화하여 설명함
- 학습과 관련된 규칙의 합의와 실천
• 학생에게 직접 개입
- 진단검사와 재연을 통해 자신의 상황, 현재의 공부방법, 강점과 약점을 파악
- 익혀야할 학습전략 습득 : 예습법, 책읽는 방법, 요약하고 외우는 방법, 시험준비 요령
- 잘하는 과목에 배운 학습전략 적용하여 자신감 회복
- 학습 습관 형성 : 계획세우기, 확인하기, 스스로에게 상벌주기, 계획 조정하기 등
• 다른 문제가 병존하는 경우
- 학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문제 파악하여 해결함
- 예: 우울증, 가출 등의 문제

2.2.5. 사례관리
• 학습문제가 다른 영역과 연관되지 않은지 지속적으로 살필 필요있음
• 학습문제가 학생 및 주변 사람에게 주는 영향은 없는지 확인
•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연습 과정을 거침

시험불안의 상담실재

3.1.1. 시험불안의 정의
• 평가불안(evaluation anxiety): 타인의 평가에 대한 걱정과 불안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
지 못하는 상태
• 평가불안의 종류: 시험불안, 발표불안
• 시험불안(test anxiety) : 개인이 중요하게 지각하는 시험에 대해 시험시작 전부터 끝난 후까지 자신의
능력이 평가받는 것에 대 느끼는 걱정과 두려움의 반응
• 학생의 30% 정도가 시험불안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됨

3.2. 시험불안 상담실제
3.2.1. 상담관계 형성
• 시험불안으로 인해 겪을 고통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함
• 시험불안을 인정하려 하지 않고 억제하려는 경우도 있음

3.2.2. 상담 구조화
• 교사나 상담가가 시험불안과 관련하여 다룰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구별해야함
• 상담 횟수, 간격, 진행방법 결정
• 필요에 따라 부모상담도 병행

3.2.3. 시험불안 진단
• 시험불안과 관련된 자기보고식 질문지 활용
• 불안장애, 우울 등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도 병행
• 학습전략, 시험전략에 대한 점검
• 면담 진행

3.2.4. 상담목표 설정
• 목표 설정시 내담자가 가장 힘들어하는 영역을 먼저 고려해야함
- 예: 시험불안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
•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음
- 증상의 상황, 횟수, 강도에 대한 구체적 목표 설정
- 예: 불안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 감소 ⇒ 시험 직전 소화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 다른 장애와 관련된 경우 우선적으로 개입해야함
• 불안에 영향을 주는 부모, 또래, 교사에 대한 개입 시도

3.2.5. 개입전략 설정 및 개입
①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
• 시험상황에 대한 개인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더욱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사고로 바꾸는 절차(인지적 개
입전략)
• 대표적인 비합리적 신념
- 시험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는 생각, 시험에서 또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 불안을 이겨낼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 시험의 실패는 인생의 실패라는 생각, 시험 성적이 나쁘면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생각

• 사고기록지 활용

• 자기대화(self-talk) 하기
- 불안한 상황을 상상하고 유용한 자기대화를 찾아 연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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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상황에도 적용가능함
- 자기대화의 예
시험직전 : 잘 볼 수 있을 거야.
시험 중 : 내가 어려우면 다른 친구도 어려울 거야.
시험끝난 후 : 걱정해도 결과는 바뀌지 않아
• 그 외에도 시험걱정하는 시간 따로 만들기, 불안한 생각이 들때 생각중지하기 연습

② 체계적 둔감법
• 행동적 개입전략의 일종
• 긴장이 발생되는 상황을 위계적으로 구성하여 긴장발생이 가장 낮은 상황에서부터 이완상태를 서서히
적용하여 긴장발생이 가장 높은 상황까지 이완된 상태로 이끄는 방법
• 이완상태 : 몸의 각 근육에 힘을 주었다가 서서히 푸는 연습

③ 학습전략 및 시험전략 훈련
• 시험불안이 효과적인 학습전략이나 시험전략을 활용하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음
• 시험준비 기술 : 시험준비를 위해 공부시간 계획, 주변환경 정리, 효과적인 학습전략 습득
• 시험치는 기술 : 집중하기, 문제를 두번이상 꼼꼼히 읽기, 쉬운문제부터 풀기
• 심리적 대처기술 : 긍정적 사고갖기, 이완기법 활용 등

3.2.6. 사례관리
• 일반적인 불안장애나 우울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여 그것의 영향력 파악
• 부모나 교사의 과도한 기대나 양육방식에 대한 점검 및 부모 상담 진행
• 부모가 말과 행동으로 “너가 시험을 못봐도 너는 나의 자랑스런 딸이야”를 전달함

by 푸칡 | 2015/10/05 23:16 | 트랙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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